포스트 목록


광고방송


2013년 12월 28일 토요일

[스팀 가이드] 메신저로써의 스팀, 친구 및 간단한 그룹 이용 완전정복 가이드


우리가 스팀을 쓰는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주로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편리하게 플레이하기 위해, 그리고 스팀을 거치지 않으면 플레이하지 못하는 게임들을 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그리고 또 있다. 바로, 스팀의 강력한 메신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이다.


메신저로써 스팀을 보자. 스팀을 사용하는 게이머들은 게임 중에 있는 상황에라도 알트탭 버튼 하나로 언제든지 남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고, 스팀 자체의 마이크를 이용한 그룹채팅 기능은 다른 프로그램을 깔지 않고도 여러명의 사람들과 신속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또한, 게임에 특화된 여러 기능들도 포함되어 있다. 이 얼마나 게이머에게 친화적인 강력한 메신저 프로그램인가?

하지만, 스팀에 처음 입문한지라 어떠한 감도 잡히지 않은 당신. 걱정하지 마라. 내가 도와줄 것이다.

※커뮤니티를 이용하기 전 주의사항
스팀 커뮤니티의 기능을 온전히 이용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에 구매한 게임이 최소한 하나 이상은 있어야 한다. 그룹 채팅의 경우, 자기가 직접 구매한 게임이 하나 이상 있어야 이용할 수 있다.

◆친구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스팀의 친구란, 기존 메신저 프로그램의 친구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거기에다가 게임 초대 등 게임 친화 기능들이 추가된 것이 스팀의 친구 기능이다.

당신이 스팀과 연동되는 멀티플레이 게임을 자주 플레이할 경우, 스팀의 유저층은 그렇게 넓지만은 않은지라 당신이 자주 플레이하는 게임에서 눈에 익은 사람을 많이 보게 될 지도 모르기 때문에, 어쩌면 이는 당신에게 좋은 인연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면, 친구 추가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한번 따라해 보자.

■친구 추가


스팀 계정을 막 만든 이후의 친구창은 허허벌판만 가득찰 것이다. 그러므로,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건, 실친이건 아무데서나 친구를 맺을 스팀 유저를 구한 뒤 직접 추가해보자.

텅 비어있는 친구 목록에서 "친구 추가" 버튼을 누르도록 한다.

참고로, 해당 유저가 자신의 스팀 프로필 링크를 공개하고 있으면 검색 절차는 생략하고 바로 밑으로 내리면 된다.


바로 친구 검색창으로 넘어왔다. 자신이 찾고자 하는 사람의 적당한 키워드를 입력한 후, "검색하기"를 누른다.


자신이 추가하고자 하는 사람이 맞는지 확인 후 "친구로 추가" 버튼을 누르면 바로 친구 신청이 날라간다. 상대가 수락하게 되면 완료.


이제 해당 유저가 스팀 친구창에 추가되었다.

■채팅창


친구창에 등록된 유저를 더블클릭하게 되면, 채팅창이 뜨면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메신저와 별 다를바가 없다.


우측 상단의 "▼ 버튼"을 누르면 추가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서 하나하나 같이 공부해보자.


▶음성 채팅 시작
클릭하면 상대에게 전화 호출음이 가면서 음성채팅 요청이 가고, 상대가 이를 수락하면 음성채팅이 시작된다. 당연하지만, 음성채팅은 마이크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보류 중" 버튼을 누르면 음성채팅이 일시적으로 중지되고, "계속" 버튼을 누르면 재시작된다. "음성 채팅 종료" 버튼을 누르면 완전히 종료된다.








채팅 초대
"채팅 초대"로 커서를 올리면 친구 창에 있는 유저들 및 가입한 그룹의 유저들이 나타나며 이들을 클릭해서 채팅에 초대할 수 있다.

초대를 하자마자 바로 단체 채팅이 시작되며, 3인 이상의 동시 채팅이 가능해진다. 이 단체 채팅에서는 여러명의 유저가 음성 채팅을 켜서 한번에 의사소통할 수 있다.



거래  요청하기
여기서는 다루지 않는데, 추후 스팀의 거래 기능을 다룰 때 설명할 것이다.

내 보관함에 있는 항목 보여주기
그냥 내 보관함으로 직행한다. 그 자체로써는 별 의미가 없고, 다음의 절차를 위해 존재한다.


보관함에 있는 아이템을 자랑하고 싶은가? 보관함에 있는 아이템 또는 기프트를 채팅창으로 드래그하면 이렇게 메시지창에 자랑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뜨게 된다.

이로써 채팅 창의 기능은 모두 다뤘다.

■친구 목록



이번에는 친구 목록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알아보자.


메시지 보내기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SteamID 페이지 보기
해당 유저의 스팀 프로필 페이지가 뜬다.

모든 통신 차단
혹시 친구창에 처음부터 초면에 개념없이 행동하면서 심기를 건드리는 찌질이 새끼들이나, 지나친 구걸을 일삼는 좆같은 거지새끼가 있어서 성질이 긁히는가? 차단 기능은 이럴 때 존재한다.

"모든 통신 차단" 버튼을 누르면, 진짜로 해당 유저를 차단할 것인지 확인하는 메시지 창이 뜨고, 이 때 "플레이어 차단" 버튼을 누르면 말끔하게 해당 유저는 차단된다.


이렇게 말이다.


차단된 상태에서는 상대가 메시지를 보내더라도 자신의 채팅창에 절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더이상 성질긁히는 병신같은 메시지를 볼 필요가 없는 것이다. 여기서 친삭까지 하면 금상첨화!


만약에 잘못 차단했다던가, 차단을 해제하고 싶어졌을 땐 다시 해당 유저에게 커서를 댄 후 오른쪽 버튼을 눌러 "차단 해제"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미 친구 목록에서 삭제했다면 어떻게 할까?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로 들어간 후, 하단 우측의 "친구" 링크를 클릭한다. 그 후 "차단한 사용자들" 탭으로 이동한 다음 차단을 해제하고자 하는 사람을 체크하고 "차단 해제"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대화방으로 초대
자신이 그룹 대화방에 참여하고 있는 중이라면 해당 기능이 활성화된다. 해당 유저를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그룹 대화방으로 초대한다.

그룹에 초대하기
해당 유저를 자신이 가입된 그룹으로 초대한다.

거래 요청하기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2)

닉네임 추가
스팀의 닉네임은 유저가 바꾸고 싶을 때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그러므로 나중에 가면 누가 누구인지 구별이 불가능한 사태가 간혹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자신이 식별가능한 닉네임을 해당 유저에게 달아보자. 실친이라면 실제 이름을 붙일 수 있고, 디씨 유저라면 해당 유저의 고정닉이나 아이피를 붙일 수도 있을 것이다.


닉네임 추가 기능을 사용하면 이렇게 해당 유저의 닉네임 옆에 자신이 설정한 닉네임이 회색으로 표시된다.

별명 보기
해당 유저가 변경하기 이전의 닉네임을 최대 10개까지 표시한다.

알림 옵션
스팀의 알림 옵션과 별도로, 해당 유저만의 알림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스팀 자체의 알림 옵션에서 상대한테 메시지를 받아도 소리가 들리지 않게 하고, 게임 참여 알림도 일절 뜨지 않게 설정했다 한들, 해당 유저한테만은 메시지를 받을 때 소리가 나고, 게임이 실행되었을 때도 알림이 뜨게 된다.
이 친구 삭제...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3)

태그 달기...
친구 목록에서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 특정 커뮤니티의 사람, 실친 등을 따로따로 구분해서 나열하고 싶은가? "태그 달기"를 사용하면 된다.

태그 창을 띄운 이후, 해당 유저를 집어넣고 싶은 범주를 목록에서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하고 "태그 달기" 버튼을 눌러 범주를 새로 만들자. 확인을 누르면 완료된다.
태그로 구분되지 않은 사람들은 맨 밑 친구 범주에 일괄 나열된다.

만약 해당 유저가 게임을 실행하고 있을 경우, 게임과 관련된 메뉴들이 추가로 나타나게 된다.

게임 참가
해당 유저가 스팀웍스와 연동되는 멀티플레이 게임을 실행중일 때 활성화된다. 해당 유저가 접속한 서버에 참가한다.

게임 시작
해당 유저가 플레이중인 게임을 실행한다. 게임이 없다면? 바로 해당 게임의 상점 페이지로 들어가진다. 게임을 사라는 게이브신의 계시

게임 정보 보기
해당 유저가 접속한 서버의 정보를 나타낸다. 단, 이 서버 정보는 스팀 연동 게임 중에서도 일부 게임들만 확인할 수 있다.

게임 허브 보기
해당 게임의 허브로 바로 접속한다.


이로써 스팀의 친구 기능들을 모두 알아보았다.

◆그룹

▲목적이 ㅁㄴㅇㄹ한 이런 그룹도 있다.

스팀의 그룹은 어떤 존재일까?
단순한 친목 모임, 특정한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될 수도 있고, 특정 클랜원들의 모임이 될 수도 있다. 그룹의 방향성은 매우 다양하다.

여기서는 그룹 가입 및 탈퇴, 채팅방 이용 등의 간단한 기능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그룹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따로 다룰 것이다.


그룹에 들어가는 방법은 위에 설명한 친구 추가하기와 절차가 비슷하다. 활동 피드에서 검색하거나, 링크로 그룹 페이지에 들어간 뒤, "그룹 가입" 버튼을 누르자. 원터치로 해당 그룹에 가입된다.

단, 비공개 그룹의 경우 저런 식으로는 가입할 수 없으며, 해당 그룹의 관리자 또는 회원의 초대가 있어야만 가입할 수 있다.


가입한 그룹은 친구 목록창의 그룹 탭에서 한 눈에 볼 수 있다. 그룹 이름 왼쪽의 "+ 버튼"을 누르면 해당 그룹에 가입된 회원들이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 나타나는 사람들에게는 친구 목록에 등록된 사람처럼 친구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오른쪽의 "▼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나게 된다.


▶그룹 대화방 참가
채팅방에 접속한 그룹 회원들과의 단체 채팅을 할 수 있다. 자세한 것은 위에 설명한 그룹 채팅과 같다.

▶그룹 프로필 보기
해당 그룹의 메인 페이지가 뜬다.

▶그룹 탈퇴
해당 그룹을 탈퇴한다...는 훼이크다 이 병신들아! 자동으로 그룹 관리 페이지로 강제 텔레포트당한다. 이럴거면 왜 만든거야

그러므로 유저가 직접 손을 대야한다. 그룹 관리 페이지로 들어갔으면, 탈퇴하고자 하는 그룹으로 향한 후, 좌측의 "그룹 탈퇴" 버튼을 눌러 탈퇴하자.

여기까지 따라오느라 수고했다. 사실 이것들은 스팀의 기능들 중 일부에 불과하지만, 이정도만 알아도 문제없이 스팀을 이용할 수 있다고 봐도 좋다.
혹시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덧글로 질문 바란다.

그럼, 즐거운 스팀 이용 되길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덧글을 작성하시기 전, 이 글을 한번 읽어보세요. (클릭)